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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악의어머니'는 헨델이 아니다.(몬테베르디 일생 대표작품)
    A GREAT ART WRITER 2023. 5. 9.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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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음악사에서는 헨델을 음악의 어머니라고 배우고 알고 있습니다. 음악사를 공부하면 서 정작 서양에서는 헨델보다 몬테베르디를 음악의 어머니라 기록되어 진 책들이많습니다. 이에 몬테베르디의 일생과 그의 대표작품으로 부터 그가 왜 음악의 어머니라 불리어졌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Claudio Monteverdi, 1567년 5월 15일 ~ 1643년 11월 29일)


    몬테베르디는 이탈리아 바로크 음악의 시작을 알린 대표적인 작곡가 중 한 명으로, 그의 업적은 매우 큽니다. 그의 대표작인 오페라는 당시 이탈리아를 넘어 유럽 전역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었 으며, 특히 그의 선율적인 작곡 스타일은 많은 음악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몬테베르디의 대표작인 "오르페오"는 바로크 시대 오페라의 시작점으로 자리 잡았으며, 그의 작품들 은 대개 전형적인 이탈리아 오페라의 형식을 따르면서도 새로운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그는 오페 라 이외에도 성악곡, 실내악, 교향곡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작품을 남겼으며, 그의 작품들은 모두 뛰 어난 선율과 화성적인 조화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몬테베르디는 음악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최초의 음악 교육서 "Il Primo Libro delle Musiche a una, due e tre voci"를 출판하였으며, 이 책은 음악 교육의 기본서로 여겨집니다. 그는 또한 교회 음악 분야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했어며, 그의 작품들은 이후에 영향력 있는 작곡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2.진짜 음악의 어머니

    우리 나라에서는 음악의 어머니라 함은 조지 프리드리히 헨델 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나 유럽 음악사에서는 "음악의 어머니"는 일반적으로 이탈리아의 작곡가와 음악 이론가인 클라클라우 디오 몬테베르디의 호칭입니다. 이 호칭은 몬테베르디가 바로 대위법적인 음악의 혁신을 시도하고 이룬 결과물이 바로 오페라(Opéra) 형식으로 태어났다는 점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몬테베르디는 17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활동하였으며, 그의 작품들은 당시의 음악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 히 그는 이전의 다른 작곡가들과는 달리 드라마틱하면서도 실제적인 표현을 중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이탈리아어 연극과 음악을 결합한 오페라 형식을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몬테 베르디는 또한 성악곡, 종교음악, 오페라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 작품을 작곡하였으며, 그의 음악은 지금까지도 많은 연주자들과 청중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일반적으로 "음악의 어머니"라는 칭호를 받고 있습니다.


    3.몬테베르디의 일생

    몬테베르디의 어린 시절에 대한 많은 자료는 없지만, 그가 크레모나에서 태어났으며 가난한 가정 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적 재능을 보였으며, 6살 때부터 크레모나 성당 합창단의 합창가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에는 본격적으로 음악 교육을 받기 위해 크레모나의 대성당에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몬테베르디는 어린 시절부터 음악적 재능을 발휘하였으며, 14살 때에는 크레모나 대성당의 오르간 연주자가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베네치아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그의 작곡 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 쳤습니다. 그는 첫 오페라 작품인 "오르페오"를 1607년에 발표하였으며, 이후의 작품들은 대표적인 바로크 시대 작품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몬테베르디의 죽음에 대해서는 정확한 기록이 남아있 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는 대체로 건강하게 살다가 1643년 11월 29일 밤에 갑작스럽게 숨을 거 두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묘소는 베네치아의 Santa Maria Gloriosa dei Frari 교회에 있습니다.


    4.대표작품

    1.달콤한 고통 (Si dolce el tormento)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의 아픔을 노래한 곡입니다. 이 작품은 일반적으로 소프라노나 카운터테너 와 첼로나 기타 등의 반주와 함께 연주됩니다. 매우 감성적이고 섬세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작품으 로, 오늘날에도 많이 연주되고 있습니다.

    2.'올림푸스(Apollo)' (1607)

    이 작품은 몬테베르디의 최초의 오페라 작품으로, 바로크 오페라의 기원을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 입니다. 1607년에 작곡된 이 작품은 몬테베르디의 창작 방식을 대표하며, 몬테베르디의 음악적 창 의성과 대담한 실험적인 음악적 처리가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3.'릴리아나와 산셜리아(L'Orfeo)' (1607)

    바로크 시대의 오페라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꼽히며, 몬베베 루디의 대표작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그의 첫 번째 오페라로, 그의 오페라 작곡 스타일을 확립하 고 대중들에게 큰 호평을 받은 작품입니다.

    4.'비안카와 페레노(Bianca e Falliero)' (1819)

    이 작품은 몬테베르디의 나중 시기 작품으로, 그의 중기와 후기 작품들 중에서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히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적인 양식을 따르면서도 몬테베르디만의 독 특한 창작 방식과 음악적 표현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그의 작곡 기술과 음악적 예술성을 잘 보여 주는 작품입니다.

    5.'티토와 게코(Tito e Gisippo)' (1657)

    이 작품은 몬테베르디의 나중 시기 작품 중 하나로, 그의 후기 작품 중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몬테베르디의 다양한 작곡 기술과 풍부한 음악적 표현을 담고 있으며, 그의 작품들 중에서도 독특한 음악적 색채와 감성적인 표현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6.'세 테르피아(Selva morale e spirituale)' (1640)

    몬테베르디의 종교음악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꼽히며, 그의 예배 음악 작 품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몬테베르디의 예배 음악 작품의 혁신적인 측면을 보여주며, 그의 예술적 창의성과 음악적 예술성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7.'노엘라 디 파데라(Novella di Pallade e Marte)' (1627)

    몬테베르디의 성악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 중 하나로 꼽히며, 그의 성악곡 작품 중 에서도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이 작품은 몬테베르디의 성악곡 작곡 기술과 음악적 표현이 돋보이 는 작품으로, 그의 예술적 업적을 잘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8.'마드리갈(Madrigali)' (1587-1651)

    그의 중기와 후기 작품 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대표적 인 작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 작품은 그의 창작 능력과 예술적인 창의성을 잘 보여주며, 그의 마드리갈 작곡 기술과 음악적 표현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이 외에도 몬테베르디는 다양한 작품들을 작곡하였으며, 그의 음악은 그의 시대와 이후 세기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 들은 그의 혁신적인 음악적 처리와 다양한 작곡 기술, 그리고 풍부한 음악적 표현으로 인해 예술 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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