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과 서양 음악 연대기
    A GREAT ART WRITER 2023. 5. 7. 12:53
    반응형

    클래식 음악 이란 것은 classical music) 유럽 전통 음악의 한 시대 장르입니다. 일반적으로 서양 전통 음악을 클래식음악이라 통칭하지만 시대별로 나누어 보자면 고대, 르네상스, 바로크음악시대, 고전음악시대(classic), 낭만시대(romantic), 현대음악(modern)으로 연대기 중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중반까지의 음악시대인 고전음악 시대 즉 클래식 음악 시대의 명칭을 사용한 것입니다.

    1. 서양음악연대기와 중요 작곡가

    일반적으로 우리가 리코딩되어 듣는 음악들은 바로크시대부터의 음악들입니다. 고대. 르네상스 음악들은 음악대학에서도 크게 다루 지않고 있습니다. 중요하지 않아서라기보다는 바로크시대부터 현재 쓰이는 악기들과 음악들의 접전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그리하여 표에서도 바로크 음악을 첫 번째로 두었습니다.

    1) 고대(BC 1000년경 ~ AD 500년경):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의 음악, 그리고 중세시대 그리고 이전 시기의 기록들이 남아 있습니다.

    2) 중세(AD 500년경 ~ AD 1400년경):

    유럽에서 그레고리안 찬송곡이나 폴리포닉 음악 등이 발전했습니다.

    3) 르네상스(AD 1400년경 ~ AD 1600년경):

    인간 중심주의의 대두되는 시기로, 이탈리아에서는 마드리갈이 발전하였고, 프랑스에서는 크로마틱 한 폴리포닉 음악이 유행했습니다.

    4) 바로크음악(AD 1600년경 ~ AD 1750년경):

    화려하고 복잡한 현악기와 오르간 등의 악기를 사용하여 평균율이 발전하였으며, 바흐와 핸델 등이 활동했습니다.

    5) 고전주의음악(AD 1730년경 ~ AD 1820년경):

    대표적인 작곡가인 모차르트, 하이든, 베토벤 등이 활동하였으며, 심포니, 협주곡, 소나타 등의 형식이 발전하였습니다.

    6) 낭만주의음악(AD 1815년경 ~ AD 1910년경):

    국민성을 중시하며 감성적이고 개인적인 면모가 강조된 음악이 대두되었습니다. 슈베르트, 쇼팽, 브람스 등이 활동하였습니다.

    7) 현대음악(AD 1900년경 ~ 현재):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을 내포한 음악이 대두되었습니다. 스트라빈스키, 드뷔시, 슈트라우스 등이 활동하였으며, 전통적인 음악의 경계를 넘나드는 실험적인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2. 클래식음악의 형태

    클래식음악은 100년 주기로 시대가 바뀌어 감에 따라 악곡 형식 또한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연주기술과 작곡기술이 발전함에 따른 것입니다.

    1). 소나타형식(Sonata)

    이 형태는 대부분의 클래식 음악 작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태 중 하나입니다. 솔로 연주자가 주인공이 되어,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등 다양한 악기를 사용합니다. 이 형태는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며, 첫 악장은 빠른 템포의 속도로 시작하여, 두 번째 악장은 느린 템포로, 세 번째 악장은 다시 빠른 템포로 전개됩니다.

    2). 협주곡형식(Concerto)

    이 형태는 주로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협주곡으로, 악기와 오케스트라가 대화하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이 형태는 대개 세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며, 첫 악장은 빠른 템포의 속도로 시작하여, 두 번째 악장은 느린 템포로, 세 번째 악장은 다시 빠른 템포로 전개됩니다.

    3). 심포니형식(Symphony)

    이 형태는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대규모 곡으로, 다양한 악기를 사용하여 연주합니다. 이 형태는 보통 네 개의 악장으로 구성되며, 첫 악장은 빠른 템포의 속도로 시작하여, 두 번째 악장은 느린 템포로, 세 번째 악장은 빠른 템포의 속도로, 네 번째 악장은 빠른 템포의 속도로 전개됩니다.

    3. 음악의 구성

    1). 악보(Score):

    악보는 클래식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악보는 작곡가가 작곡한 악곡의 악기별로 쓰인 악보로, 악기마다 음높이, 리듬, 템포, 박자 등이 표기돼 있습니다.

    2). 악기(Musical Instrument):

    클래식 음악은 다양한 악기를 사용하여 연주됩니다. 대표적으로는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오보에 등이 있습니다.

    3). 오케스트라(Orchestra):

    오케스트라는 다양한 악기들로 이루어진 대규모 앙상블을 말합니다. 대개 첼로, 바이올린, 비올라,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플루트, 하프, 오보에, 트롬본, 트럼펫, 타악기 등이 포함됩니다.

    4). 협연(Solo performance):

    협연은 단독 연주자가 악기를 연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는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기타 등의 악기가 사용됩니다.

    5). 악곡(Form):

    클래식 음악에서 악곡의 형식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솔로곡(Forma Sonata), 협주곡(Forma Concerto), 심포니(Forma Symphony), 선율곡(Melody) 등이 있습니다.

    6). 작곡가(Composer):

    작곡가는 클래식 음악에서 악곡을 작곡하는 작업을 맡는 사람을 말합니다.

    4. 음악시대별 대표 작곡가

    1. 바로크음악시대 대표 작곡가

    1) 요한 세바스티안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바흐는 바로크 음악의 대표주자로, 교향곡, 협주곡, 칸타타, 오르간 음악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였습니다. 대표작으로는 '마태 수난곡', '파사칼리아와 푸기타', '관현악조 바닥음악' 등이 있습니다.

    2) 조르지 프리드리히 헨델 (George Frideric Handel) 헨델은 독일 출신이지만 대부분의 시간을 영국에서 보낸 바로크 시대의 대표작곡가입니다. 오페라, 오라토리오, 협주곡 등에서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대표작으로는 '메시아', '유다 막달레', '파이어 뮤직' 등이 있습니다.

    3) 아르카데우스 코렐리 (Arcangelo Corelli) 코렐리는 이탈리아 바로크 음악의 대표주자 중 한 명으로, 바이올린 연주자로도 유명했습니다. 바이올린 협주곡, 소나타, 트리오 소나타 등에서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대표작으로는 '바이올린 소나타'가 있습니다.

    4) 안토니오 비발디(Antonio Vivaldi) 이탈리아 바로크 음악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 중 한 명입니다. 그는 다양한 악기를 사용하여 협주곡을 작곡하였으며, 중요한 작품 중 하나인 '사계'는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비발디는 작곡가로서 뿐만 아니라 바이올린 연주자로도 유명했습니다.

    2. 고전음악시대 대표 작곡가

    1) 요셉 하이든(Joseph Haydn): 클래식 시대의 대표작곡가로, 교향곡과 협주곡, 그리고 교회음악 등 다양한 장르에서 작품을 발표하였습니다.

    2)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클래식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작곡가 중 한 명으로, 오페라, 교향곡, 협주곡 등의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모차르트를 흔히 천재 작곡가라 많이들 들으셨을 건데 맞습니다. 본인이 처한 환경과는 상관없이 슬플 때 기쁘고 화려한 음악을 작곡하고 기쁠 때 슬프고 애절한 곡들을 작곡할 수 있었다고 하니 감정을 분리하여 곡을 만들어가는 과정들이 정말 천재인 건 확실해 보입니다.

    3)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고전음악시대의 대표작곡가로, 교향곡, 협주곡, 소나타 등의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베토벤은 고전음악과 낭만음악 사이의 가교 역할을 했으며 후대 낭만음악의 기틀과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줬으며 낭시만대에 신고전음악학파를 만드는 주요 작곡가 이기도 합니다.

    3. 낭만음악시대 대표 작곡가

    1) 프란츠 슈베르트(Franz Schubert): 오스트리아 출신의 작곡가로, 가곡(Gesang)이나 피아노 곡들로 유명합니다.

    2) 프레데릭 쇼팽(Frdric Chopin): 폴란드 출신의 작곡가로, 대표작품으로는 피아노 소품곡과 협주곡이 있습니다.

    3)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 독일 출신의 작곡가로, 소나타와 가곡 등으로 유명합니다.

    4)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 헝가리 출신의 작곡가로,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활동하였으며, 피아노 협주곡과 소품곡으로 유명합니다.

    반응형

    댓글

My Classical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