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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후의 만찬"레오나르도 다빈치: 예술가와 과학자의 천재성
    A GREAT ART WRITER 2023. 6. 1.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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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인간의 지성과 창조력을 극대화한 인물로서, 그의 업적과 유산은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과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그는 예술과 과학의 경계를 넘어선 종합적인 지식인이었으며, 인류 문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역사상 가장 뛰어난 천재 중 하나로 기억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다빈치의 대표적 작품이라 할 수 있는 최후의 만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오나르도 다빈치: 예술가와 과학자의 천재성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15세기와 16세기에 활동한 이탈리아의 화가, 조각가, 건축가, 공학자, 발명가, 천문학자, 수학자, 음악가 등 다방면의 천재였습니다. 그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고 유명한 예술가 중 한 명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르네상스 시대의 상징적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최후의 만찬,모나리자, 바티칸의 성 요한 세례 등이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예술뿐만 아니라 과학과 기술에도 많은 관심과 재능을 보였습니다. 그는 비행기, 탱크, 자동차, 지하철, 헬리콥터 등 현대에 나온 발명품들의 원형을 그린 스케치를 남겼으며, 해부학, 식물학, 지질학, 물리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연구 결과와 아이디어를 암호화된 필기로 기록하였으며, 이것들은 그의 죽음 이후에야 발견되었습니다.


    2.최후의 만찬의 배경과 내용

    최후의 만찬이란 무엇일까요? 이는 기독교의 신약성서에 기록된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 고난을 당하기 전날 밤에 열두 제자들과 함께 한 저녁식사의 장면입니다. 이 저녁식사에서 예수는 제자들에게 떡과 포도주를 나누어주며 이것이 자신의 몸과 피라고 말하고, 나를 기억하여 이 예식을 행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이것이 성체성사 또는 성만찬이라고 불리는 성사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최후의 만찬은 서양 종교미술에서 매우 유명한 소재로 다양한 작품들에 그려져 왔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벽화 최후의 만찬입니다. 이 벽화는 1493년부터 1497년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의 산타마리아 델레그라치에 성당 식당 벽에 그려진 것으로, 가로 8.8m, 세로 4.6m의 크기입니다. 이 벽화는 예수가 제자들에게 배신자가 있음을 알리는 순간을 묘사하고 있으며, 각 인물들의 표정과 자세에서 감정과 성격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최후의 만찬은 그림 속에 여러 가지 비밀과 의미를 담고 있다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예수 옆에 앉은 인물이 막달라 마리아라는 주장이 있으며, 이것이 성배와 관련된 음모론의 근거가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그림 속에 숨겨진 음악 코드나 수학적 비율 등을 발견하려는 시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들은 대부분 근거가 부족하거나 비판을 받았습니다.

    최후의 만찬은 기독교 신앙과 예술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수와 제자들의 마지막 식사는 그리스도의 희생과 사랑을 상징하며, 그림으로 그려진 최후의 만찬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창조력과 해석력을 보여줍니다. 최후의 만찬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연구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3.최후의 만찬의 예술적 특징

    최후의 만찬이란 예수 그리스도가 수난을 당하기 전날 밤, 열두 제자들과 함께 가진 저녁 식사 또는 그 저녁 식사 자리에서 일어난 일을 말합니다. 이 장면은 성경의 사복음서에 기록되어 있으며, 기독교의 성체성사나 성만찬 의식의 근거가 되었습니다. 이 장면은 또한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밀라노의 산타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수도원에서 벽화로 그린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은 1495년부터 1498년까지 약 3년간 걸쳐 완성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벽화로서는 이례적으로 유화와 템페라 기법을 혼합하여 그렸습니다. 이는 레오나르도가 세부적인 표현과 색채의 변화를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한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보존성이 좋지 않아 작품이 완성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벽화가 퇴색하고 벗겨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이 작품은 여러 차례에 걸쳐 복원과 보수를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예수가 나는 분명히 말한다. 너희 가운데 한 사람이 나를 배반할 것이다.라고 말한 순간을 그린 것입니다. 예수와 열두 제자들은 긴 식탁에 앉아 있으며, 각자의 성격과 심리상태를 생동감 있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수는 중앙에 앉아있으며, 몸을 젖힌 채 체념한 듯 올려다보고 있습니다. 예수의 양 옆에는 사도들이 네 명씩 세 그룹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바르톨로메오, 제임스, 안드레와 유다입니다. 유다는 몸을 젖힌 채 의심과 분노에 찬 모습으로 예수를 바라보고 있으며, 손에는 배신의 대가로 받은 은화를 쥔 채 숨기고 있습니다. 두 번째 그룹은 사도들 중 가장 젊은 요한, 성미가 급한 베드로, 예수의 형제인 야고보입니다. 베드로는 요한에게 달려가 무엇인지를 귓속에 속삭이고 있으며, 손에는 칼을 들고 있습니다. 세 번째 그룹은 도마, 필립, 마태와 제임스입니다. 도마는 손가락을 들어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필립은 손을 모으고 예수에게 자신이 아니라고 맹세하고 있습니다. 마태와 제임스는 서로 대화하면서 상황을 파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최후의 만찬은 단순한 장면묘사를 넘어서 인간의 심리와 감정을 깊이있게 표현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또한 수학적인 비례와 원근법을 정교하게 적용하여 공간감과 균형감을 부여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서양미술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여러 가지 음모론과 해석론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5.최후의 만찬그림이 있는곳산타 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성당

    최후의 만찬은 기독교의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 예수 그리스도가 수난을 당하기 전날 열두 제자들과 함께 한 저녁 식사를 말합니다. 이 장면은 성경에 기록되어 있으며, 많은 예술가들이 그림이나 조각으로 표현해 왔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작품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벽화 〈최후의 만찬〉입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15세기 말 이탈리아의 루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천재 예술가이자 과학자였습니다. 그는 밀라노 공작 루도비코 스포르차의 후원을 받아 산타 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성당의 식당 벽에 이 작품을 그렸습니다. 그는 1495년부터 1498년까지 약 3년간 이 작품에 몰두했습니다.

    이 작품은 가로 880cm, 세로 460cm의 거대한 크기로, 예수와 제자들의 표정과 자세, 배치 등을 섬세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과학적 연구와 수학적 비례를 바탕으로 원근법과 조명, 색채 등을 활용하여 공간감과 깊이감을 연출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레오나르도의 예술적 천재성과 기술력을 보여주는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그가 죽기 전부터 이미 파손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벽화를 그리는 전통적인 방법이 아니라, 젖소에 유채를 사용하여 실험적인 방법으로 그렸기 때문에, 그림이 벽에서 떨어지거나 색이 바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성당이 화재나 전쟁 등으로 훼손되거나, 다른 예술가들이 개조하거나 복원하면서 원래의 모습이 많이 손실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여러 세대에 걸쳐 사랑받고 존경받아 왔으며, 여러 가지 해석과 의미를 부여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예수와 제자들의 자리 배치와 행동은 각각 별자리와 행성을 상징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또한 예수 옆에 있는 요한 제자가 사실은 마리아 마달레나라는 여성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현재 이 작품은 밀라노의 산타 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성당에 여전히 보관되어 있으며,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봅니다. 하지만 보존을 위해 입장 인원과 시간을 제한하고 있으므로, 사전에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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